본문 바로가기
뜻과 유래

따로국밥 뜻과 유래

by 독구독구독좋아요 2022. 2. 8.
반응형

요즘 우리가 흔히 쓰는 따로국밥이라는 의미는 옛날 양반들의 식사예절에서 유래가 되었는데요,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우리가 흔히 쓰는 의미로 자리잡았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따로국밥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옛날 높으신 양반들은 밥과 국을 한 번에 말아서 먹는 것을 상놈들이나 하는 아주 상스러운 일로 여겼습니다. 밥과 국을 따로 담아 먹는게 당연하고 예의를 갖춘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지요. 사실 요즘 우리 가정에서도 밥과 국을 따로 떠먹는 것이 일반적이긴 합니다. 

 

그런데,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지금 우리가 쓰는 의미의 따로국밥이 등장하게 됩니다. 한국전쟁 당시에 피난민들이 밀리고 밀려서 대구까지 몰렸다고 합니다. 이때, 한 끼 식사를 빠르고 간편하게 끝낼 수 있는 국밥이 큰 인기였는데요, 전쟁통이라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배식을 하기 위해 밥과 국을 따로 담지 않고 밥에 국을 말아서 배식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러한 전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양반들이라고 칭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양반 대우를 받고싶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밥과 국을 함께 말아서 먹지 않겠다고 생떼를 썼다고 합니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밥과 국을 따로 담아 먹는게 당연한 것이니까요.

 

이러한 일들을 겪으면서, 한 데 섞이거나 함께 행동하지 않고 혼자 동떨어져 있다는 의미로 따로국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뜻과 유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쪼다 뜻과 유래  (0) 2022.02.11
개판오분전 뜻과 유래  (0) 2022.02.10
돌직구 뜻과 유래  (0) 2022.02.10
고자질 뜻과 유래  (0) 2022.02.08
피맛골 뜻과 유래  (0) 2022.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