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뜻과 유래

돌직구 뜻과 유래

by 독구독구독좋아요 2022. 2. 10.
반응형

"돌직구를 날리다!!"

 

우리는 누군가와 대화를 하면서 완곡하게 표현할 때도 있지만 직설적으로 말하거나 행동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을 비유해서 "돌직구를 날린다"라고 표현하게 된 것일까요? 돌직구의 뜻과 언제부터 돌직구라는 말을 사용하게 된 것인지 그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돌직구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돌직구(돌直球)

[명사] 힘이 강하고 빠른 직구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명사]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우리가 이미 알고있는대로 잘 설명이 되어있네요.

 


그럼, 언제부터? 왜? 돌직구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돌직구는 돌과 직구의 합성어입니다. 예상하셨던 대로, 야구에서 파생된 단어라고 하는데요, 2010년 경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겠습니다. 우리나라 프로야구 역사에서 2010년부터 2015년까지는 삼성 라이온즈의 전성기였습니다.

2010년 한국시리즈 준우승!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내리 4년간 한국시리즈 우승!

2015년 한국시리즈 준우승!

우리나라 프로야구에서 한국시리즈 4회 연속 우승은 삼성라이온즈와 해태타이거즈(기아타이거즈 전신)가 유일하다고 하니 대단한 전성기를 누린 것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삼성라이온즈의 강력한 무기는 바로 불펜 투수였는데요, 그 중에서도 당대 최고의 마무리 투수였던 오승환 선수가 있었습니다.

 

오승환 선수는 마무리투수로 등판해서 직구위주로 승부를 보았는데요. 많은 투수들이 변화구로 타자의 헛스윙을 만들어내거나 내야 땅볼을 유도하는 것과는 달리, 강력한 직구 위주의 투구로 플라이를 만들어 냄으로써 적은 투구수로 손쉽게 아웃카운트를 만들어 냈습니다.

 

오승환 선수의 강력한 직구가 마치 돌처럼 단단하다고 해서 돌직구(돌+직구)라고 불려졌고 우리가 아는 돌직구가 이때부터 탄생하게 되었답니다.​ 참고로, 경기 종반에 오승환 선수가 등판을 하게되면, 상대팀은 더이상의 추가득점이 어려웠고 그대로 경기가 종료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면서 상대팀 관중들이 그대로 귀가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상대팀 입장에서는 오승환 선수가 너무나 미웠을 것 같네요.

 

어쨌거나, 오승환 선수의 멋진 직구 덕분에 돌직구라는 단어가 탄생이 되었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앞으로 돌직구라는 단어를 쓸 때마나 오승환 선수가 떠오를 것 같네요.

반응형

'뜻과 유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쪼다 뜻과 유래  (0) 2022.02.11
개판오분전 뜻과 유래  (0) 2022.02.10
고자질 뜻과 유래  (0) 2022.02.08
피맛골 뜻과 유래  (0) 2022.02.08
따로국밥 뜻과 유래  (0) 2022.02.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