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수험생분들께서는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을 위해 나름의 전략과 계획을 세우셨을 겁니다. 이러한 전략 중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것이 기출문제 공부법인데요, 저 역시 기출문제 만으로 1차 합격의 영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수험생분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공부하시고, 빠르게 합격하시기를 간절히 기원하면서 제가 사용했던 기출문제 공부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출문제집 선택 방법
기출문제집이란?
기출문제집은 지난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출제된 문제들을 수록한 책입니다. 어떤 책은 연도별로 구분되어 있는 것도 있고, 단원별로 구분되어 있는 문제집도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기출문제가 수록된 것도 있고, 중요한 부분만 재구성한 문제집도 있습니다.
기출문제집 선택 방법
저는, 각 과목의 단원별로 문제가 구분되어 있고, 전체 기출문제가 아닌 중요한 문제만 수록된 기출문제집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우리 직장인들에게는 여유 있게 공부할 시간이 없고 자주 출제되는 문제가 당연히 또 출제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으로 책의 목차 정도는 확인이 가능하니, 책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구입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기출문제 공부법
기출문제 공부법 개요
기출문제집은 총 10 회독을 추천드립니다. 절대로 책에 답을 체크하지 마시고, 틀렸는지 맞았는지만 체크하세요. 2 회독까지는 맞았는지 틀렸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기록을 위해서 맞았는지 틀렸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출문제집에는 각 챕터별로 기출문제와 해설이 바로 붙어 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고 나서, 해설을 보고 노트에 맞는 지문을 적습니다. 틀린 지문은 맞게 고쳐서 적습니다. 맞는 지문, 틀린 지문을 맞게 고치면서 노트에 옮겨 적으면 자연스럽게 공부가 되는 것입니다.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원리나, 공식 등도 적어줍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9월부터 공부했던 노트 필기의 일부분입니다.
* 부동산학개론과 민법 기출문제의 지문을 손으로 직접 적은 것입니다.




최근 3년간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다운로드
* 큐넷 홈페이지에서 제15회(2005년) 공인중개사 시험부터 현재까지 문제지와 최종정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별 기출문제 공부법
지금부터는 공인중개사 시험 1차에 합격할 수 있었던 3개월 간의 기출문제 공부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원서접수 후 ~ 8월 말
첫 1개월 동안은 기출문제 풀이집을 구입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살펴보세요. 어떤 내용이 있는지, 쉬울 것 같은 부분과 어려울 것 같은 부분은 어디인지 체크하면서 전체적으로 한번 쓱~ 훑어봅니다. 만만해 보이는 문제도 보일 것이고, 부동산학개론의 경우에는 심지어 처음 보는 것인데도 답을 체크할 수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암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랜만에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책 한 권을 훑어보는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하신다면 3주면 충분합니다.
9월 1일 ~ 9월 31일
이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취해야 합니다. 저는 감히 제안드리건대, 부동산학개론은 80점, 민법은 50점을 목표로 공부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부동산학개론은 어려운 부분이 적고, 계산문제에만 익숙해지신다면 단기간에 8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민법은 양이 많아서 공부하기가 벅차지만, 기출문제의 변형이 제일 적은 과목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달달 외워도 90점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양이 많기 때문에 전부분을 달달 외울 수가 없습니다. 과감하게 절반만 공부해서 50점을 목표로 합니다.
* 이렇게 전체 기출을 2 회독하면 한 달가량이 소요됩니다. 틈틈이 노트 필기를 보면서 암기할 것은 암기합니다.
10월 1일 ~ 시험 당일
이제 8 회독이 남았습니다. 처음 한 달간 2 회독을 했는데 한 달 만에 8 회독이 가능하냐고 의문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가능합니다. 처음 1, 2 회독에서 3 회독, 3 회독에서 4 회독으로 넘어가면서 소요되는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게다가 노트에 적는 게 없기 때문에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8 회독이 넘어가면, 하루에 1 회독이 가능합니다. 믿어보세요.
회독을 거듭할수록 굳이 노트에 적지 않아도 될만한 지문들이 생깁니다. 그것들은 과감하게 지워나갑니다. 그리고, 특별히 외워지지 않는 지문들, 또는 새롭게 적어야 하는 부분들은 노트 추가적으로 적어 넣습니다.
- 1,2 회독은 1달 소요
- 3 회독은 10일 소요
- 4 회독은 5일 소요
- 5 회독은 3일 소요
- 6~7 회독은 2일 소요
- 8 회독 이상은 1일 소요됩니다.
* 이렇게 10 회독을 완료하면, 합격입니다. 정말입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공부한 부분을 모두 맞으면, 부동산학개론은 80점, 민법은 50점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어떻게 실수를 안 합니까. 게다가 수개월간 준비한 시험이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긴장이 됩니다. 실수로 2개씩 더 틀린다고 하더라도, 학개론 75점, 민법 45점으로 평균점수 6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평균 60점은 걱정스러운 점수이긴 합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은 찍어서 5점~10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을 아래에 공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격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을 갖고 꾸준히만 하신다면 3개월에 누구나 1차에 합격하실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댓글